Etc/📢 Talk

2021년 상반기 라인 1차 면접 후기

posted by sangmin

2021년 신입 LINER 공개채용

필기테스트

필기테스트를 용케 합격해 1차 면접을 볼 수 있었다.

1차 면접

1차 면접은 4/12 (월) ~ 4/23 (금), 총 10일 간 진행됐고 비교적 후반에 면접을 봤다. 3:1로 45분 정도 쉬지 않고 질문 받았다. 30분 이상 프로젝트 기반 질문만 받았고 마지막에 짧게 CS 질문을 받았는데 이건 직무마다 다른 것 같다. 같이 면접 스터디 했던 사람들에 의하면 CS나 직무 관련된 내용 위주로 질문받은 사람도 있고, 나처럼 프로젝트 위주로 질문받은 사람도 있었다.

긴장되서 말도 더듬고 버벅일 때마다 면접관분들은 편한 분위기를 형성하게끔 노력해주셨다. 전부는 기억나지 않지만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받았다.

  • 프로젝트 아키텍처 설명
  • 직접 구현한 API 중 기억나는 API
  • 테이블 구성은 어떤 식으로 했는지
  • reverse proxy란
  • ERD를 따로 설계한 이유가 있는지
  • cron을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했는지
  • REST API 설명
  • TCP/UDP 차이
  • 서버 개발자한테 가장 중요한 것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이 밖에 생각을 한참해야 답변할 수 있는(?) 조금 창의적인 질문들도 받았다.

결과

프로젝트 기반으로 깊게 공부했고 운이 아주 많이 따라줘서 합격하지 않았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