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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1과목 2장 - 화면 설계

posted by sangmin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2장. 화면 설계


10.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의 개요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
    • 일관성 :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설계
    •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조작이 쉽도록 설계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
    • 접근성 :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 발생 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12.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 화면 구조나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 종류
    • 와이어프레임
    • 목업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유스케이스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기획 초기 단계에 제작하는 것으로, 페이지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화면 단위로 설계

목업 (Mockup)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모형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 배치 (실제 구현되지 않음)

스토리 보드 (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것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description 은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 예외처리 등을 작성하는 부분으로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작성

프로토타입 (Prototype)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 적용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유스케이스 (Use Case)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 후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

13. UI 요구사항 확인

UI 요구사항 확인

  •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단계
  • 순서
    1. 목표 정의
      •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
    2. 활동 사항 정의
      •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 사항 정의
      • UI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필요한 예산과 일정 결정
    3. UI 요구사항 작성
      • UI 요구사항은 반드시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

UI 요구사항 작성

  1. 요구사항 요소 확인
    •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표현 방식 등을 검토
  2.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정황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
      • ex) 윤희는 회의가 끝난 후 핸드폰을 켰다. 주요 회의 내용을 메모하고 다음 약속을 확인했다.
    • 육하원칙에 따라, 사용자 관점에서 시나리오 작성
  3. 요구사항 작성
    • 정황 시나리오는 토대로 작성

14. 품질 요구사항

품질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의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
  • ISO/IEC 9126 :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
    • 6가지 품질 특성 정의

기능성 (Functionality)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
    • 적절성/정합성 : 사용자 목적 달성을 위해 적절한 기능을 제공하는 능력
    • 정밀성/정확성 : 사용자가 요구하는 결과를 정확하게 산출하는 능력
    • 상호 운용성 : 다른 시스템들과 어울려 작업하는 능력
    • 보안성 : 접근을 권한에 따라 허용하거나 차단하는 능력
    • 호환성 : 표준 및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능력

신뢰성 (Reliability)

  •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 성숙성 :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피하는 능력
    • 고장 허용성 : 결함 시에도 규정된 성능 주순을 유지하는 능력
    • 회복성 : 고장 시 복구할 수 있는 능력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 발생하는 행위에 대해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
    • 이해성 / 학습성 / 운용성 / 친밀성

효율성 (Efficiency)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할당된 시간 동안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
    • 시간 효율성 / 자원 효율성

유지 보수성 (Maintainability)

  •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
    • 분석성 : 결함이나 고장의 원인 식별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 변경성 : 결함 제거 또는 환경 변화로 인한 수정을 쉽게 하는 능력
    • 안정성 : 변경으로 인한 예상치 못한 결과를 최소화하는 능력
    • 시험성 : 소프트웨어의 변경이 검증될 수 있는 능력

이식성 (Portability)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
    • 적용성 / 설치성 / 대체성 / 공존성

15.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UI 프로토타입의 개요

  • 프로토타입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구현
  • 필요한 기능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실사용자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좋음

UI 프로토타입의 장단점

  • 장점
    • 요구사항과 기능 불일치로 인한 혼선을 예방할 수 있어 개발 시간 단축 가능
    • 사전 오류 발견 가능
  • 단점
    • 필요 이상으로 자원을 소모할 수 있음
    •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반복적인 작업 때문에 작업 시간이 증가할 수 있음

프로토타이핑의 종류

  • 페이퍼 프로토타입
    • 아날로그적인 방법,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방법
    • 비용이 저렴하고 즉시 변경할 수 있으나 테스트하기 부적합
  • 디지털 프로토타입
    •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
    •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할 수 있고 재사용 가능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1.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단계
  2.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작성하는 단계
  3.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는 단계
  4.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수정과 합의가 이뤄지는 단계
    • 사용자가 최종 승인할 때까지 3~4단계 반복

16. UI 설계서 작성

  • UI 설계서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
  • 작성 순서
    1. UI 설계서 표지
    2. UI 설계서 개정 이력
      • 수정될 때마다 어떤 부분이 수정되었는지 정리해 놓은 문서
    3. UI 요구사항 정의서
    4. 시스템 구조
      • 전체 시스템 구조 설계
    5. 사이트 맵
      • 사이트에 표시할 콘텐츠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메뉴별로 설계
    6. 프로세스 정의서
    7. 화면 설계

18. UI 상세 설계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 UI 상세 설계는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UI 시나리오 문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함
    •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된 것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전체적인 UI 기능과 작동 방식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 예외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 정의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 (Complete)
    •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
    • 기능보다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
  • 일관성 (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요구사항,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 유지
  • 이해성 (Understandable)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배제
  • 가독성 (Readable)
    •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 하이퍼링크를 지정하여 문서들이 서로 참조될 수 있도록 지정
  • 수정 용이성 (Modifiable)
    •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용이해야 함
  • 추적 용이성 (Traceable)
    • 변경 사항을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 효과

  • 요구사항이나 의사소통에 대한 오류 감소
  •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및 개발 비용 절감

19. HCI / UX / 감성공학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HCI는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학문
  • 최적의 UX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

UX (User eXperience)

  • UX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
  • UX의 특징
    • 주관성 / 정황성 / 총체성

감성공학

  •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하는 기술
  •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쾌적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

참고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년 정보처리기사 NCS기반 전면 개편!정보처리기사 시험은 NCS 학습 모듈 중 정보통신 분야의 ‘정보기술’ 분류에 포함된 ‘정보기술개발’과 ‘정보기술운영’에 속한 125개의 학습 모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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